자기계발 독서

힘들때 읽으면 도움 되는 책! 회복탄력성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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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Make Me Wonder MMW입니다.

 

누구나 삶이 지치고 힘들 때가 있습니다.

역경과 고난도 있고 시련도 있고 마음이 무너질 때가 있습니다.

 

옆에서 함께하는 사람 의지할 사람이 있다면 좋겠지만

힘들 때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도 있고

아무도 몰라줄 때도 있습니다.

 

삶이란 고통의 연속이라고 하지만 어찌 삶이 고통만 있겠습니까?

이겨내고 견디면 분명 좋은 날도 옵니다. 모두 힘내십시오.

 

심적으로 힘드신 분들을 위해 추천드리는 책이 있습니다. 지은이 김주환 교수의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이라는 책입니다.

회복탄력성 (Resilience) 란 무엇일까요?

원래 제자리로 되돌아오는 힘을 말합니다.

회복력 혹은 높이 돼 튀어 오르는 탄력성을 뜻하는 말이지만

심리학에서는 주로 시련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책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기 전에 목차를 살펴보겠습니다.

목차를 살펴보시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책을 이해하는데 조금 더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회복탄력성 목차>

 

프롤로그 - 회복탄력성의 향상을 위해서 스스로 행복해져라

 

Part 1. 마음의 근력 회복탄력성

 

1.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역경을 극복하는 힘

 

2. 역경에 대처하는 사람들

서울대 이상묵 교수의 경우/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에이미 멀린스의 경우/ 패트리샤 휘 웨이, 조앤 롤링, 안데르센의 경우/ 시한부 생명을 선고받은 경우

 

3. 회복탄력성을 발견하다.

다니엘 캐니만 교수의 대장내시경 실험/ 하와이 카우아이 섬에서 있었던 일

 

 

Part 2.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얼마인가?

 

1.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의 개발

회복탄력성에 대한 관심

 

2.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KRQ-53 테스트>

 

3. 회복탄력성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뇌는 어떻게 다른가?

실수를 대하는 긍정적인 태도

 

4. 어떻게 나의 뇌의 회복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가?

행복을 뇌에 새기는 연습/ 뒤센 미소의 비밀

 

 

Part 3. 회복탄력성의 첫 번째 요소 자기 조절 능력

 

1. 자신을 이해하는 힘, 자기조절능력

나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는 법/ 하워드 가드너의 경험/ 다중지능이론의 발견/ 자기이해지능의 중요성

 

2.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습관

촛불 문제와 사랑/ 긍정적 정서 향상의 효과

 

3. 참지 말고 즐겨라

놀지 말고 공부해라?/ 자율성이 행복을 가져온다

 

4. 일어나는 일들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라

스토리텔링의 ABC/ 인간은 이야기를 살아가는 동물

 

 

Part 4. 회복탄력성의 두 번째 요소 대인관계 능력

 

1. 함께할 수 있어 더 행복한 삶, 대인관계 능력

마음의 후원자가 필요할 때

 

2. 상대의 호감을 끌어내는 대화 기술

소통은 기술이다/ 소통의 두 가지 차원/ 소통불안 극복하기/ 나를 표현하는 두 가지 길

 

3. 공감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청을 훈련하라

두뇌의 거울 신경계/ 마음이론, 역지사지의 능력/ 공감능력의 남녀 차이

 

4. 깊고 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라

긍정적 정서와 자아확장력/ 사회적 관계의 근본성/ 고트만 교수의 이혼방정식과 연속극/ 자아확장력 향상의 핵심

 

 

Part 5.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1. 긍정적 뇌로 변화시켜라

대한민국은 행복한가

 

2. 행복의 기본 수준을 높여야 한다

행복의 자동온도조절장치/ 행복의 기본 수준은 향상될 수 있는가

 

3.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라

왜 강점에 집중해야 하는가/ 대표 강점 수행을 통해 회복탄력성 향상시키기

 

4.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두 가지 습관

뇌의 긍정성을 높이는 확실하고도 직접적인 방법/ 감사하기의 놀라운 힘/ 규칙적인 운동이 삶을 변화시킨다

 

 

책에서는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한 많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 고통 없이 성공을 한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삶에서 많은 역경과 고통을 겪게 됩니다.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그러한 사례를 통해서 고난을 대하는 자세 마음을 추스르는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쿠크다스 멘탈입니다.

이 사실도 얼마 전에 알았습니다. 저는 제가 강인한 사람인 줄 알았습니다.

나름 냉철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큰 고난과 고통이 다가오니 제 멘탈은 저 멀리 날아갔었죠.

그냥 아무것도 할 수 없이 방에서 몇 날 며칠 아팠습니다.

마음만 아픈 게 아니고 몸도 아프더군요. 정신은 우리 신체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더니 이번에 뼈저리게 알았습니다.

 

코통을 겪을 때 우리는 많은 생각을 합니다. 물론 고통으로 성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몇 날 며칠 방황하고 무너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나 지금까지 겪었던 고통과 다른 종류의 고통 시련이 다가올 때 사람은 방황하게 됩니다.

아마도 당신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행복과 즐거움의 종류가 다양하듯이 고통의 종류도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회복탄력성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책에서는 회복탄력성 또한 근육처럼 노력에 의해 키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키울 수 있는 자세하고 상세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인관계와 웃음, 소통, 공감에 관하여 얘기합니다.

 

어쩌면 행복과 성공의 가장 필요한 조건은 시련과 고통이 왔을 때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아닐까요.

그리고 그것은 회복탄력성이고요.

나의 정신이 위태로울 때 그것을 정상으로 돌리고 일상을 헤쳐나갈 수 있어야 우리는 해복하게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고 걱정만 가득한 체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그러한 분들께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시련을 어서 극복하고 회복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현실에 충실히 살아가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물론 저는 아직 어리고 인생을 경험했다고 말할 수 있는 나이는 아니지만 그래도 힘드신 분들께 위로가 되고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제가 아직 부자가 아니라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는 없지만 그래도 좋은 책은 추천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힘내고 파이팅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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