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2급 1급 자격증 설명 및 차이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기 계발에 관하여 탐구하는 맼미원더입니다.

 

오늘 살펴볼 자격증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인데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1급과 2급이 있는데요. 컴퓨터활용능력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1급과 2급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그것은 무엇인가?

 

컴퓨터의 보급으로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산업분야와 모든 실무행정처리 대분분이 정보화가 되어있습니다. 그만큼 컴퓨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런 능력을 평가하여 자신의 실력을 대변해주는 자격증의 대표적인 예로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을 들 수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시험은 영업, 재무, 생산 등에 사용되는 산업적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의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스프레드시트란?

여기서 스프레드시트라는 용어가 조금 생소한 용어일 수 있으나 그냥 엑셀이나 한셀과 같은 표형식의 문서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스프레드시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산업의 정보화가 시작되기 전에 미국에서는 회계에 사용했던 표 형식의 용지를 스프레드 시트라고 불렀는데, 이 스프레드시트라는 용어가 그 와 유사한 컴퓨터 프로그램에 정착한 것입니다.

 

스프레드시트는 가로행과 세로행을 두어 원하는 데이터 값을 입력하고, 계산식을 설정하여 원하는 값을 빠르게 얻을 수 있으며, 데이터들을 정리하여 필요한 데이터들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프레드 프로그램은 엑셀, 한셀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무직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란?

데이터 베이스란 쉽게 말해 필요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정리된 저장공간 혹은 집합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설명한 데이터베이스는 "정보·통신 여러 가지 업무에 공동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저장한 집합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 같은 데이터가 중복되는 문제를 없앨  있으며 업무가 확대되어도 새로 파일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인데요. 음... 참 기네요. 그냥 데이터 집합체, 데이터 저장소 정도로 쉽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무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베이스를 정리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컴퓨터활용능력자격증 시험에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베이스 활용 능력은 1급 시험에서만 평가하고 있으며, 2급 시험에서는 평가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시험과 1급 시험을 각각 설명드리고 그 차이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얘기해보도록 하죠.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에 관한 설명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모두 다 알고 계시듯이 2급과 1급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난이도는 2급이 더 쉽고 1급이 더 어렵습니다. 그에 관한 이유는 앞서 설명했듯이 1급에는 데이터 베이스 활용에 관한 과목이 추가로 더해지기 때문인데요. 각 자격증 급수별 시험들이 어떠한지 상세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조금 더 쉬운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나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 과목으로는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이라는 과목이 있는데요. 컴퓨터 일반이라는 과목은 컴퓨터와 관련된 역사 그리고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명칭, 통신방식, 보안 방식 등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공부하는 과목으로, 솔직히 제 생각에 실무에서 그다지 쓰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자격증을 따시려면 알아는 둬야겠죠. 필기시험의 시험 문항수는 40개이며, 시험 시간은 40분으로 분당 한 개의 문제를 풀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필기시험의 합격 기준은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시험 전체 평균 60점 이상을 모두 만족하셔야 합니다.

 

 

사실 중요한 것은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실기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실기 과목에 대해서도 살펴보시죠.

 

컴활 2급 실기시험은 앞서 설명드린 스프레드시트로서 엑셀을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를 제한시간 내에 수행하여야 합니다. 현재 실기시험에 사용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MS Office 2016 제품이며, 실기 시험 또한 40분입니다. 실기시험의 합격점수는 백점만점에 70점 이상이면 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 또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어 있고, 필기시험의 경우 2급에 들어가는 컴퓨터 일반 과목과 스프레드시트 과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거기에 추가로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이론 과목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1급의 시험 문항수는 총 60개이며, 시험시간은 총 60분입니다. 합격 기준은 2급 자격증과 동일하게 과목당 점수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시험 전체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컴활 1급 실기시험은 2급의 스프레드시트에 더하여 데이터베이스 과목이 추가되어 2개의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1 과제당 시험시간은 45분이고, 총 실기시험 시간은 90분입니다. 실기시험의 합격점수는 과목당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의 차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컴활 2급에는 없던 과목 데이터베이스가 1급에는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공통 과목이라고 하더라도 필기시험이 되었든, 실기 시험이 되었든 1급 시험의 난이도가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그러니 2급을 따시고 1급을 추가로 시험을 보는 것이라 하더라도 내용을 되짚어 보며 조금 더 심화 있게 공부하셔야 합니다.

 

 

자 이렇게 컴퓨터활용능력과 그에 관한 자격증인 컴활 1급, 컴활 2급 시험을 살펴보고 그 둘의 차이점 또한 살펴봤는데요.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의 검정수수료 즉 시험비용은 필기 19,000원 / 실기 22,500원이라고 합니다. 자격증 따시려는 분들은 잘 준비하셔서 모두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왜 따야 할까?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에 관하여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왜 따야 할까? 안녕하세요. 자기 발전 정보와 자격증을 탐구하는 맼미원더입니다. 이번에 탐구해볼 자격증은 바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makemewonder.kr

반응형
1 2 3 4 5 6 7 8 9 ··· 105